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과 우리 몸 이야기

영양제 살돈으로 운동을 배우세요(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

by 스포츠의학 전문가 둘리 2024. 5. 4.

안녕하십니까 둘리입니다 .

또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일단 오늘의 포스팅 제목은 제가 정말 진심으로 공감이 되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의 정희원교수님이 하신 이야기 입니다.  관련 영상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내용도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되시면 꼭 한번 보세요

https://youtu.be/AcWe4sh5KCE?si=MdN6wNW6HqKMvp7Y

오늘은 영상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서 저의 생각과 경험까지 더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여러가지 유익하고 우리가 경각심을 가져야 할 내용들에 대해 이야기 해주시는데, 역시나 저는 전공이 전공인지라 운동, 스포츠의학과 관련된 부분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정희원 교수가 이야기하는 가속노화를 늦추는 실제적인 방법으로 제시하는 현대적인 계율은 잘 먹기, 잘 움직이기, 마음 챙김하기, 쉬기, 잘 자기, 술담배 줄이기 입니다. 결국은 전국민이 다 아는 식습관과 운동인것이죠. 영상에서 특히 운동에 대해 많이 강조하고 또, 노화/노년과 관련된 운동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하시는데 정말 제가 100%, 200% 공감을 하는 내용입니다.

 

'영양제 사드실 돈으로 운동에 돈을 쓰세요' 

영양제 보다 운동

 

 

아주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이면서도 핵심을 꽤뚫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운동에 돈을 써야되는데 어떻게 써야 되느냐, 운동을 배우는데 쓰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 통계를 들면서 이야기 하는 부분중에, 우리나라 국민들의 근력운동 실천율은 20% 정도라고 이야기 하고있습니다. 이어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으로 근력운동은 일생중에 50대 부터 가장 열심히 해야하며 60대 부터는 근력운동의 비율을 확 높여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40대, 50대, 60대에 근력운동을 제대로하지 않으면, 70/80대에 뼈와 근육이 '녹는다' 는 표현을 할 정도로 운동에 대해, 특히 고령자들의 근력운동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령자의 근력과 근육에 대해 언급한 이 부분이 저는 가장 크게 공감이 됬고, 그간 10년 넘게 만성질환자, 고령자, 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분들을 케어하면서 저 또한 고객들에게 가장 많이 강조하고 잔소리 하는 부분입니다. 

"연세가 드실수록 근력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근육은 연세가 많아질수록 중요도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정희원교수는 또 이렇게 강조합니다.

'내가 운동을 배우는데 돈을쓰고 시간을 쓰는것은 그것보다 10배, 100배, 1000배의 보상으로 돌아온다'

정말 운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족족 명언들만 하는것같습니다.

 

60대 초반에 여기저기 통증에 어깨는 제대로 들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저와 운동을 시작하셔서 올해 71세가 되신 여성고객님이 계십니다. 지금 현재는 모르는 사람이 보면 노인이 겁도없이 무리한다고 생각 할 정도로 높은 강도로 운동하시고, 그만큼 운동능력, 신체능력도 동일 연령대비 압도적으로 발달했습니다. 물론, 현재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통증들도 없으십니다. 일생동안에 지금 현재가 본인의 힘이 가장 좋은것 같다고 말씀해주십니다. 

 

운동이 우리 몸과 우리의 인생에 주는 가치는 생각보다 엄청나다고 감히 저는 여러분께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우리 인생을 위해서 지금부터 운동을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