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과 우리 몸 이야기

퇴행성 요통(만성요통)에 대하여

by 스포츠의학 전문가 둘리 2023. 7. 16.

'요통' 

일생중에 한번 이상은 모든사람들이 겪는다고 봐도 무방한 '요통'.

 

그 중에서도 특히 요통으로 병원진료를 받는 경우는 50-70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노인, 즉 고령자 분들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2020년 말에 확인한 통계를 보면 요통으로 병원에 내원한 환자들 중 50대에서 70대 환자가 전체 진료환자의 67%를 차지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건강보험 심사평가원, 2020). 

 

이같은 현상은 어찌보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사람의 몸은, 특히 근 골격계는 소모품으로 봐도 틀리지 않을 구조물입니다. 50년, 아니 60-70년을 사용 해 왔으면 마모되고 닳아지는 것이 당연하고 이를 피해갈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런 자연스러운 '퇴행성' 변화모두 병적인 질환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퇴행성이라는 단어를 들었을때, 특히 병원에서 들었을때는 당연히 겁을 먹고 걱정 될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퇴행성 변화는 25세 이후부터 시작된다고 보고되어있습니다.

 

퇴행성 변화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이해하기 쉽게 우리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예를 들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비유하자면 신발입니다.

뒷축이 많이 닳아진 신발

우리가 새 신발을 사서 1년, 2년을 신다보면 뒷축이 닳아 없어지는 것은 누구나 겪는 일이며, 이것을 비정상적이라고 문제 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비정상적인 경우도 없진 않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신발을 신어서 뒷축이 자연스럽게 마모되는 걸 우리 모두는 알고있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척추, 디스크도 마찬가지로 60년 70년을 몸을 지탱하고 체중을 받고, 움직임을 만들면서 쓰다보면 신발 뒷축처럼 닳아지게 마련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누구나가 겪는 일이며, 자연스러운 일이고, 큰 문제가 있는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요통이 있더라도 문제 없는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상의학 검사 상 나타난 퇴행성 변화, 디스크가 낮아지고 척추뼈 사이 공간이 좁아지며 척추뼈 끝에 작은 골극이 생기는 이러한 구조적인 퇴행성 변화는 신발 뒷축이 닳아지는  자연스러운 변화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죠. 

오히려 구조적인 퇴행성 변화보다 매일 매일 움직이고 힘을 쓰고, 이러한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내가 몸을 , 특히 허리의 움직임과 관련된 구조물들을 사용하고 유지하는 습관과 패턴이 통증과 질환에 훨씬 큰 영향을 끼친다고 여러 연구들에서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통증과 기능에 더 큰 영향을 주는 자세와 습관

 

제가 케어해드리고 있는 고객들의 90%는 60대 이상이며 그 중 스스로 허리 환자라고 생각하고 저를 찾아오신분들은 전체 고객의 80%가 넘습니다. 수술을 권유 받으신 분, 수술 하기 싫어 운동을 해보려고 오신 분, 자녀분이 의사선생님 이신데 절대 수술 하지 마시고 운동하시라고 강력하게 권유받으셔서 찾아오신 분 등 다양한 사례들을 저는 실제로 경험하고 케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분들의 현재는 어떨까요? 운동을 시작하시고 중도에 그만두고 병원으로 돌아가셔서 병원 치료에 의존하고 계신분들은 아직까지 한분도 안계십니다. 오히려 주변 지인분들께 운동을 하라고 전파하시고 계신분들도 있으시고, 저에게 직접 데리고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떤 특별한 방법이 있는 걸까요, 아니면 마술이라도 하는걸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어떤동작에 통증이 있는지, 그 동작은 어떤 패턴으로 형성되는지, 그것이 어느 부분에 영향을 주는지, 이런 것들을 파악해서 그 움직임, 동작을 통증없이 하실 수 있도록 차근차근 도와드리면 됩니다. 그 형태는 대상자의 몸상태에 맞는 운동과 스트레칭, 생활속에서의 습관 관리입니다. 무거운 덤벨과 바벨을 드는 것만이 근육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내 체중만 가지고도 충분히 도움되고, 힘도 들고, 근육도 강해지는 운동을 할 수 있고, 평소에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와 움직임을 조금만 신경써서 개선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건강한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요통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맨몸 근력운동들

몸에 맞는 올바른 운동과  움직임을 통한 근육과 신경계에 올바른 자극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올바른 적응이 일어나며 , 움직임과 기능의 향상은 통증의 경감과도 연결됩니다.

이제, 오래된 신발을 좀 더 아껴서 더 오래 잘 신어보려는 노력을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나의 몸을 잘 관리해서 오래도록 통증없이 사용하려는 노력을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