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과 우리 몸 이야기

살을빼려면 꼭 30분이상 운동해야 할까???

by 스포츠의학 전문가 둘리 2023. 9. 7.

오늘은 현장에서 고객들을 대하면서 가장 많이, 또 오랜기간 동안 받아온 질문 중 하나인  바로,

'지방이나 체중을 줄이려면 무조건 30분 이상 운동해야되나요?' 에 관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운동생리학적인 관점과 이론에서 봤을때, 사람이 운동을 30분이상 지속하면 탄수화물 보다 지방의 연소비율이 높아기시 시작하는 것이 사실이고, 이것에 기초해 가급적 운동을, 특히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 할것을 오랜시간동안 권장해왔습니다. 엄연한 이론에 근거한 '사실' 인것은 맞지만, 우리는 여기서 소비 "비율" 에만 매몰되어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운동시간과 에너지 소비 비율

이론적인것, 전문지식, 이런것 집어치우고 상식선에서 다시 생각해봅시다.

한사람은 백화점에서 두시간동안 걸어다니며 쇼핑을 했고, 다른사람은  20분동안 숨이 차도록 야외에서 런닝 했습니다. 그럼 두사람 중 두시간동안 쇼핑 한 사람이 지방을 더 많이 쓰고, 체중감량에 더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한걸까요? 답은 굳이 제가 얘기 안하도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쇼핑 2시간과 런닝 20분. 누가 더 운동했는지는 자명합니다.

체중감량이나 지방제거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결국은 총에너지 소비량입니다. 얼만큼의 에너지와 칼로리를 소비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죠. 비교적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꼭 한번에 30분이상 지속하지 않아도 10분씩 또는 그보다도 짧게라도 나누어 운동을 해서 총 에너지소비를 높인다면 지방제거와 체중감량에 충분히 효과가 있다고 말하고있습니다.

 

결국은 운동지속 시간에만 매몰될 것이 아니라, 하루중 총 운동량을 늘려가고,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도 있는 효과적인 운동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덧붙여서, 유산소성 운동과 무산소성 근력운동의 체중과 지방감량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단기적인 관점에서 체중계 위에 올라갔을때 숫자를 줄이는데는 유산소운동이 분명 이점이 있지만, 대근육을  사용하는

근력운동들 또한 에너지소비가 상당히 크기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오히려 근력운동이 지방감량은 물론 근육량 증대와

근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지방1kg 제거를 위해 7700kcal 소모가 필요하다. 절대 단기간에 안된다.

우리가 없애버리고 싶은건 "지방" 이지 몸에 필요한  "제지방" 이 아니니까요.

운동은 생활이 되야하고 습관이 되면 더 좋겠죠.

체중계의 숫자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자신의 몸을 위해서 운동 하시기 바랍니다.